체육 교과내용 가운데 하나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지만, 체육과 교과내용의 하위 영역만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예술적, 문화적, 교육 측면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체육교과 내용으로서의 영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박중길, 2005).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
Ⅰ. 연구의 필요성
전국 체육교사의 수는 14,130명으로
무용전공체육교사는 739명이며 평균 5.2%에 해당됨
교육정책의 변화와 함께
무용전공자의 진로선택 중 체육교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체육학과 전공이 아닌 무용전공자가 체육 교과를 담당하
여 겪는 어려움과
30편 등 총 60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적인 연구내용의 경향을 보면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이 영역 운영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컴퓨터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저조하였다. 학위논문인 경우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의 효과, 컴퓨터 활동의 영역 운영,
체육과 학생과 무용전공학생의 정신건강을 일반학생에 비해 의미 있는 차이가 있으며(김윤래, 김향희, 1987, 1997, 유진 1993) 운동선수집단이 정신건강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김설향, 1987. 1990, 심창섭 1993, 1994 고재곤, 정호원, 1998) 함은비(1992), 윤영숙(1994), 최미란(1999), 표내숙외(1999),
교사의 지도를 받아 모아진 의견은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라는 파일철에 보관하도록 하였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발명에 대하여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발명 아이디어 착상을 위해서는 즐겁게 만화로 표현하면서 아이디어를 착상하는